- 건강

겨울철 예고 없는 심장 돌연사, 도움이 되는 아보카도 오일

JeanGray 2018. 2. 5. 09:08

" 젊다고 걱정 없다!? 예고 없는 심장 돌연사와 슈퍼푸드 아보카도 "


안녕하세요. allen 입니다.
건강 프로그램을 즐겨보는 편인 저는 어느날 엄지의제왕을 보던 중에 심장에 관한 내용을 접하게 됐는데요.
사람 몸에 가장 중요한 심장에 관한 내용이었는데 알아두면 좋은 내용이겠구나 해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겨울에 돌연사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 날씨에 변화가 몸에 끼치는 영향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준비 없이 맞이할 수 밖에 없는 죽음으로 
1년간 돌연사로 인한 사망자수 2만 5천명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하루에 약 70명 20분에 1명이 돌연사로 사망하는 실정입니다.

연령대가 높을수록 돌연사의 위험이 높아지나?
평균적으로 연령대가 높은 질병이나 요즘에 들어 10대, 20대 뿐만 아니라 
30~40대에 아주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이제는 젊다고 나는 걱정 없다. 라는 질병이 아니라고 합니다.

모든 문제는 심장혈관이 막히는 순간에 벌어지는 일이며, 혈액 공급이 안 되는 순간 괴사가 발생하며 
그 외 모든 장기가 손상되면서 사망하는 경우가 아주 많다고 합니다.



심장이 막히면서 발생되는 세가지 대표 질환

1. 협심증 : 조이고 짓누르는 협심증
( 심혈관이 좁아져 10~30초간 심장에 혈액이 공급이 안 되는 상태 )
안정형과 불안정형으로 구분 / 안정형은 만성질환, 불안정형은 협십증으로 운동할때 심장이 조이는 듯한 증상이 발생

2. 심근경색 : 심장이 썩는다!?  
( 심혈관이 막혀서 산소와 영양 공급이 중단된 상태 )
충격적인 이야기를 듣고 발생할 수도 있으며 과도한 스트레스와 음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음
최근 20~30대 젊은 심극경색 환자의 특징은 과도한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이 원인이며, 사망률이 높다!

3. 부정맥 : 소리 없는 저승사자
( 특별한 이유 없이 심장이 느리거나 또는 빠르게 뛰어 불규칙한 박동을 나타내는 질환 )
과음이 많은 분들의 경우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가 꼭 필요! 가슴이 뛰고 식은땀이 나는 증상 역시 부정맥이 원인 일 수 있음. 



" 이런 통증이 있다면 !! 병원으로... 진짜 통증 구별법 "

1. 바늘로 찌르는 느낌 ( 10초이상 지속 30초만에 사라질때는 위험하다. )
2. 심장을 쥐어 짜는 느낌 ( 쥐어짜는 통증을 한 번만 느끼더라고 바로 병원으로 가야한다. 긴급신호 )
3. 망치로 때린 느낌 ( 심장을 망치로 내려치는 통증이 올땐 바로 병원으로 가야한다. 긴급신호 )
4. 심장 방사통 ( 거미줄 같은 통증이 유발. 심장이 아닌 어깨. 등. 팔. 다리가 심하게 아프다. 주로 왼쪽에 발생 )
한 예로 어깨가 아파 오십견으로 병원을 방문하였으나 심전도 검사 후 심근경색으로 확인되는 경우가 있다.

심장 질환 가족력이 있거나 쥐어짜고, 내려치고, 방사통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가 필요하다.





심장 돌연사를 막는 방법으로는 잘못된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조심해야하는 습관들 

한파에 얇은 옷차림으로 집 앞 편의점, 흡연, 분리수거등을 하기 위한 외출을 삼가한다.
( 특히 당뇨, 고혈압등의 혈관 질환이 있을시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

★ 위염 증상과 비슷하게 오기에 주의해야 한다. ( 체했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다반사 )
심장 질환을 의심해야할 증상으로는 울렁거림, 가슴 답답,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 

심장질환과 체한증상의 구별법은 안타깝지만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체한 것 같으면 빠르게 조치를 취해보고 아니다 싶으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심장 운동 부하 검사를 주기적으로 1년 단위로 해주면 좋다. 비용은 저렴.
( 운동을 할때 심장 기능과 맥박수를 측정해 부정맥,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위험 여부를 판단하는 검사 )





" 심장 질환을 위한 관리하는 방법 "

혈관을 다스려야 심장이 산다 ! 
(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관리 )

1. 심장 혈관을 살리는 지방이 있다!! 좋은지방을 먹어라.

* 좋은 지방 : 고등어. 호두. 들기름. 아보카도 오일 (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 )
* 나쁜 지방 : 버터 등의 동물성 기름. 소기름. 고체가 되는 기름류. 코코넛 오일. 라면 ( 포화지방 )

좋은 지방. 나쁜지방 이라 하더라도 과도하게 먹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되기 때문에 먹는 비율이 중요.
심장의 주요 에너지원은 65%로 지방이 차지. 적당한 지방 섭취는 필요하다.
코코넛오일의 경우 좋은 작용도 많으나 버터보다 포화 지방 함량이 많기에 조심해야 한다..

*코코넛오일 : 82% 
/ 버터 63% / 육류지방 50% / 돼지비계 39% 의 포화지방을 함량한다.



좋은 지방을 먹고 심혈관에 좋은 운동을 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심장 혈관 강화 솔루션

1. 혈관을 시원하게 때밀이 운동법 

1번




2번


2. 심포를 다스리는 " 하하하 " 호흡법 
퇴계 이황이 즐겨 했던 
육자결 호흡법 ( 오장육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여섯가지 하,허,호,후,푸,휴 소리로 호흡하는 방법 ) 중에 
하나로 심장과 소장에 되는 " 하  " 호흡법.  하루 취침 전, 후 5분 정도 해주면 도움이 된다.,




3. 혈관을 뚫어주는 아보카도 오일
숲 속의 버터인 아보카도. 불포화지방이 풍부하여, 혈관속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낮추는데 효과.
아보카도 100g 당 지방 함량 25.6g 으로 지방의 84%가 불포화지방산이기 때문에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활을 한다.



아보카도 오일의 올레산 성분이 혈관 속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 !!!

아보카도 오일을 활용하는 음식으로는 

1. 연근 튀김 ( 아보카도 오일 활용 )
연근에 함유되어 있는 뮤신은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된다.

2. 시금치 샐러드 ( 아보카드 오일 활용 )
시금치의 베타카로틴 ( 비타민 A )의 효능이 15배정도 상승하여 
피부 윤기에 도움이 된다.

이렇게 예고 없는 심장에 질환에 대해 포스팅을 해봤는데요. 여러분들도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출처: MBN 엄지의제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