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상화폐 무료채굴

파이 네트워크 ( 파이코인 ) 락업. 셋팅 방법

JeanGray 2021. 12. 20. 00:31

 

 

[ 파이 네트워크의 락업 & 셋팅방법 ] 


이번 공지에서 우리가 해야할 일은 락업의 세팅입니다. 
특이하게도 코어팀은 락업여부 및 물량의 비율과 기간을 스스로 정하라는 정책을 발표했기 때문에 미리 전략을 구상해서 설정해 둬야 하는 부분입니다. 

 

 

 

*** 락업 ( LOCK UP ) 이란? ***

락업이란 획득한 가상화폐를 일정기간동안 매매하지 못하게 묶는 정책입니다. 
부동산으로 치면 전매제한. 은행으로 치면 중도해지가 불가능한 적금 정도로 비유할 수 있겠습니다. 

 

 

*** 락업을 거는 이유 ***

락업은 각 가상화폐의 개발팀 측에서 흔히 거는 정책입니다. 
락업을 거는 이유는 거래소 상장 직후 한꺼번에 대량으로 물량이 출회되어 가격이 급락하는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시행합니다. 보통은 모든 보유자에 대한 일정비율 및 기간을 정해서 통일적으로 묶어두지만 파이 네트워크는 이것을 통일하지 않고 비율을 직접 정하되, 결정한 값에 따라 혜택을 주는 좀 다른방식의 락업정책을 발표했습니다. 

 

 


 

 

다른 사용자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셨을지 모르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미 "파이도 락업을 할 것이다" 라고 전부터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무료 채굴된 양이 어느정도 있기 때문에 개발진에 이에 대한 준비를 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문제는 락업의 방식이 아주 신박하다는 점이었는데요, 이 부분은 지금 모든 사용자들이 미리 세팅해 둘 것을 권장합니다. 

설명을 계속 읽어주세요.

 

이제 막 채굴을 시작하신 분들은 아래 사진 처럼 나오진 않으실 겁니다만 며 칠만 지나면 활성화가 될 것이니 활성화가 되면 그때 락업 셋팅을 하시면 됩니다.

 

 

 

 

 

 

파이 네트워크 앱 메인화면의 좌측 상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눌러보면
이제 "Mainnet" 버튼이 추가로 생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눌러보면 위 이미지의 오른쪽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게이지 표시 및 각 색상의 설명, 
각 색상에 해당하는 자신의 파이 수량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보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노란색부분 ( Unverified balance )

메인넷에 진입한 후에도 본인의 파이로 확정될지 알 수 없는 가변적인 물량입니다.
자신의 보안서클 ( 방패 )로 인한 보너스 파이. 추천인을 통해 채굴량이 증가된 모든 물량 여기에 해당 됩니다.
이 물량은 조만간 있을 KYC 인증을 통과하게 되는 인원이 발생하면 그 분량만큼 보라색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 보라색부분 ( Transferable balance to mainnet )

자신이 향후 KYC를 통과한다는 전제 하에 메인넷에 진입한 후 소유권을 얻게되는 확정 물량입니다. 
현재는 아마도 순수하게 본인 혼자 채굴한 분량만큼만 표시될 것입니다. 
때문에 게이지 상 노란색이 보라색 보다 많을수록 '아 저사람은 어닝팀을 많이 모아뒀나보다' 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보면 해당 물량이 몇파이인지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월렛 밸런스, 락업 밸런스가 있지만 지금은 반영 전이므로 볼 필요는 없습니다. 


열람이 끝났다면 위 이미지를 다시 참조하셔서 화면 하단의 "configure lockup rate" 를 눌러봅니다.

 

 

 

 

 

이번 공지에서 사실상 우리가 해야 할 것은 이 락업 비율 설정입니다.


파이 네트워크는 락업의 비율과 기간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채굴효율 증가라는 보너스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락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제 락업이 무엇인지 알게 되셨을 것이므로 하나씩 설명합니다. 

 

 

 

 

 

1. 락업 자체를 원하지 않는 경우

 

가장 상단에 이 부분에 체크된 부분을 해지하고 저장하시면 완료됩니다.

 

아마도 메인넷 이후 락업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보유량을 자유롭게 쓰실 분들에게 적합할 것 같습니다.

 

락업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현재 시간당 효율에서 변동이 없습니다 (향후 전체 반감기 등의 변동 제외). 

 

 

 

 

 

 

2. Lockup Percentage ( 락업 퍼센트 )

 

 

 

본인이 가진 총 물량 중 몇퍼센트를 락업으로 묶을 것인지 정하는 메뉴입니다. 


좌. 우측 드래그로 조정할 수 있고 200%항목은 메인넷 이후에 파이를 구매하는 등 다른 곳으로부터 이체 받은 파이에 대해 설정이 가능하므로 아직은 선택할 수 없습니다.


락업 퍼센테이지는 위에서 말한 보라색 영역, 즉 자신의 파이로 향후 확정되는 파이 중에서의 비중을 뜻합니다. 

 

 

 

 

 

 

 

 

 

3. Lockup Duration ( 락업 기간 )

 

 

위에서 결정한 분량을 얼마나 오랫동안 락업으로 묶어둘 것인지 정하는 메뉴입니다.

 

2주, 6개월, 1년, 3년 중에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설정하면 하단에 큰 글씨로 채굴 효율 예상값이 산출됩니다. 

위 이미지를 예시로 보면, 100%의 물량을 3년간 락업할 경우 + 552.84%

즉, 5.5배 가까운 속도로 채굴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뜻이 됩니다. 하지만 여기엔 중요한 변수가 있습니다.



이미지 상 Log 라고 표시된 부분의 숫자가 중요한데요. 이미지 예시에서는 Log(581)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본인이 파이 네트워크에 가입한 후 채굴버튼을 누른 횟수입니다. 

이 숫자가 많을수록 비례하여 총 보너스 효율값이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100%를 3년간 묶어둔다고 해서 누구나 시간당 + 552.84%의 보너스를 받게되는 것이 아닙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총 보너스 결과 값은 각 항목을 조절하면서 최적의 효율을 각자 스스로 찾아야 합니다. 



이후 모든 설정이 끝나면 화면 하단의 " 저장하기 " 버튼을 눌러 설정을 완료합니다.

 

이렇게하시면 모든 락업 셋팅이 완료 됩니다.

 

 


그 외 참고하실 내용들로는 ...

 

 

1. 메인넷 출시 전에 채굴을 시작하신 분들은 반드시 락업 설정을 해 두셔야 합니다.
- 락업 설정 안할 경우, 자동으로 90% 채굴 물량, 3년 강제 락업됩니다.

 

2. 락업 비율 설정은 메인넷 출시된 이후에도 수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단, 메인넷으로 전송이 된 코인에 대해서는 락업 설정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3. 채굴된 물량이 메인넷으로 전송시 락업 비율 설정을 바탕으로 메인넷으로 전송이 됩니다.


4. 메인넷 출시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채굴이 이뤄지며, 락업 비율에 따라 채굴 속도가 향상 됩니다.

 

5. 메인넷 출시된 이후에도 채굴된 물량은 주기적으로 메인넷으로 이동이 되며 이때 락업 비율 설정에 따라 락업 물량,

비락업 물량 나눠서 저장이 됩니다.

 

6. 가족단위로 채굴을 많이 하시니 포트폴리오를 잘 구성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일례로 자녀들것은 홀딩...!! 부모것들은 50퍼센트 홀딩 나머지 유통... 뭐 이런식으로...

 

7. 비영구적 손실도 생각하시고 락업 셋팅 하시기 바랍니다.
락업을 많이 해도 만약 가격 떨어지면 1년 채굴해도 또이또이거나 손해 될 수도 있습니다.


8. 나는 락업 없이 언제든지 팔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체크박스 해제하신 후에,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단, 락업 없이 하시는 분들은 채굴 보상이 없으니 참고하세요.

 

 

 

 

https://allen1225.tistory.com/32

 

Pi Network ' 파이코인 ' 가입 및 채굴 방법

◆ 아래 링크 또는 구글/애플 스토어에서 파이코인 또는 pi network 를 검색하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s://minepi.com/grey1225 Pi Network Pi is a new digital currency being developed by a group of S..

allen1225.tistory.com